트럼프 대통령 당선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며 거침없는 상승을 이어가던 테슬라의 부진이 길어지고 있다. 테슬라 주가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 전으로 회귀하였고 시가총액 1조 달러도 깨졌다. 2024년 3월 7일 테슬라 종가는 262.6달러로 2024년 12월 17일 사상 최고가 대비 무려 45%나 하락했다. 동 기간 미국 주식 시장의 부진을 감안하더라도 두드러진 하락 폭이다.
테슬라 부진, 더 길어질 수 있다
테슬라 부진의 가장 큰 이유는 판매량 감소다. 2025년 1월 중국에서 테슬라 판매량은 전년 동월대비 11.5%나 감소했다. 중국 전기차 판매량이 12% 상승했으며 BYD의 판매량이 47.5%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 유럽 판매량도 대폭 감소했다. 유럽에서 테슬라 판매량은 무려 45% 감소했는데, 역시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37.3%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 중국에 이어 유럽의 테슬라 판매량이 대폭 감소한 것을 두고 테슬라 인기 모델인 모델Y의 페이스 리프트를 앞두고 테슬라 차량 구매 수요가 이연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신차 출시 이후에도 테슬라가 판매량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바라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자료 : ACEA, 단위 : 대
첫번째 이유는 중국 전기차의 빠른 성장이다.
FunETF 프리미엄 회원만 확인 가능한 콘텐츠입니다.
회원 등급 확인
안내사항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